쁘띠프리 유시는 꼬마공주 유시라는 제목으로 방영했던 작품이다.
프린세스메이커
가이낙스의 인기 육성 시뮬레이션게임 프린세스메이커를 소재로 한 애니메이션이다.
프린세스메이커 시리즈를 즐겨 했던 사람이라면 추억에 빠져서 볼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.
저연령층
가이낙스 애니 중에서는 저연령층을 대상으로 눈높이를 맞춘 작품이다. 그래서 크게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이지 않다.
전체적인 이야기가 따뜻하고 밝다.
10살
게임 프린세스메이커는 10살난 딸을 18살까지 키우는 육성시뮬레이션게임이다.
이 애니는 실제로 18살이지만 10살 외모에 머물러있는 인물들이 주인공을 포함한 중심인물이다.
프린세스메이커 Q
프린세스메이커는 4의 주인공이 Q에만 잠깐 등장하고 나오지 못하고 엎어진적이 있는데, 이 쁘띠프리 유시 캐릭터는 프린세스메이커Q와 3의 중간정도 느낌의 캐릭터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.
집사 큐브
프린세스메이커하면 가장 인기있는 인물 중 하나가 마족 집사 큐브인데, 2에 등장한 큐브는 인기가 높아서 Q등 다른 시리즈에도 등장했다. 큐브와의 결혼 엔딩이 있는 것도 유명하다.
이 집사 큐브가 애니에서도 주인공의 집사로 등장한다.
용사 건버드
프린세스메이커의 중심 줄거리는 보통, 작품에 따라 다르기도 하지만 용사가 우연히 딸을 얻어서 키우게 되는 이야기인데 이 작품도 그러한 줄기를 가지고 있다. 건버드의 과거가 꽤 인상적으로 등장한다. 따뜻한 아빠이다.
딸바보
이 작품에 등장하는 아빠들은 겉으로 드러나건 드러나지 않건 대부분 딸바보이다.
5개의 세계
프린세스메이커 시리즈는 판타지적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프린세스메이커 2의 무사수행이 인기를 끌기도 했다.
프린세스 메이커3는 요정계를 다루고 프린세스메이커4는 마계를 더 다루는데 이렇게 여러가지 세계들이 공존하는 것이 쁘띠프리 유시 작품 내에도 그대로 등장하며, 인간계, 마계, 천상계, 영계, 요정계가 등장하고 각각의 세계의 공주들이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다.
집사들
5개의 세계의 집사들역시 각 세계의 세계관을 담아서 개성적이고 매력적이다. 각각의 주인을 위해 고분분투하며 힘쓰기도 한다.
공주 되기
프린세스메이커라는 작품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작품의 가장 큰 엔딩 중에 하나는 딸을 공주로 만드는 것, 즉 왕자와 결혼시키는 것이다. 프린세스메이커 2에서는 지나가는 낯선 정체불명의 남자가 알고보니 왕자였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는데, 이 작품은 그 스토리를 그대로 따랐다. 왕자의 출생의 비밀도 이 작품에서 주요 볼거리 중의 하나이다.
쁘띠프리
쁘띠프리는 이 애니 내에서의 개념으로 이터널 티아라를 손에 넣어서 소원을 이룰 수 있게 되는 자격을 가진 후보들을 일컫는다. 이 후보생들이 서로 경쟁도 하고 우정도 쌓고, 아르바이트나 수업을 듣는 등의 경험을 하는 이야기가 이 작품의 주요 줄기이다.
프린세스메이커에서 딸이 아르바이트하고 학습을 하고 수행을 하는 그 줄기를 그대로 가져왔다. 다양한 일이 존재하고 그런 업무들이 하나하나 등장하기도 한다.
우정 이야기
따뜻한 다섯명의 인물들의 진한 우정 이야기가 이 작품의 주제라고 할 수 있다. 이 우정 이야기가 따뜻하고 눈부시다.
자기 자신 찾기
“빛나라 내 안의 나”편이나 “아직 할수 있어요!”하고 외치는 에르미나편 등 자신의 다른 면들을 알아가면서 성장하는 캐릭터들이 나온다. 한명 한명의 마음이 예쁘고 눈부시다.
숨은 주인공들
프린세스메이커 2와 프린세스메이커1의 주인공이 작품 내에 까메오로 등장한다. 게임을 한 사람이라면 반갑게 알아볼 수 있는 인물들이다.
미소의 천재
작품 주제가이다. 이 미소의 천재라는 노래 제목처럼 밝고 따뜻한 주인공이 등장하는 작품이다.
오프닝은 밝고 유쾌하며 엔딩은 서정적이다.
수채화
작품 엔딩은 프린세스메이커 시리즈의 향수를 자극하는 수채화 일러스트로 구성되어있다.